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

중고도서 교환,기증,판매 사이트

한 달 전에도 집을 정리하면서 100권 정도의 책을 버렸다.
그 당시에는 베스트셀러를 달리던 책이었는데
지금은 읽지않고 방치되어 먼지만 수북히 싸이는 천덕꾸러기임에
어쩔수 없었다.

그래도 관심 있는 사람이 보면 좋을 책들이었는데 (SF소설, 추리소설, 탐정소설 등)
그렇게 버리자니 아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중고도서를 거래하는 헌책방을 알아보게 되었는데
헌책방에서 중고도서를 구입해가는 가격은 개당 100-500원.
절반정도의 책은 이미 있다며 가져가지도 않는단고 했다.
그렇게 구입해서 판매하는 가격은 개당 2000원-4000원 (도X놈들)
전문도서의 경우 더 비싸게 쳐주지만 맘에 들지 않는다.

그럼 이 책을 기증 할수는 없을까?
국립도서관이나 개인도서관, 개인 또는 학생들에게
기증할 수는 없을까?

그래서 생각한 것이 중고도서 기증 사이트이다.

내가 보지 않는 책을 다른 사람에게 기증하는 것
보내는 사람은 착불로 책값은 받지 않고 보내고
받는 사람은 배송비만으로 책을 볼 수 있는

그러나 내가 헌책방 사장 또는 폐지수집상이라면
어떤책이던 왕창왕창 달라고 할것이다.

그러다보니 기증을 하는게 메인이 되면 안될거라 생각했고
중고도서를 개인이 판매하고 기증도하고 서로 교환도 하는 사이트가 좋을 것 같았다.
기증을 한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증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제로 운영하고

장점은
도서구매비의 절감
자원 절감
기증문화 활성화

단점은
판매할 경우 택배비가 더 많이 듬. (한번에 몇권은 사야 비용 절감)

문제점
사이트는 무료로 운영되어야 하고 (BM이 필요함)
사람들이 많이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