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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아이디어]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한 아이디어제품

아래 글은 본인이 작성한 제안서의 일부분으로 관련기사와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작성시기 또한 2008년도에 작성되어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이 아이디어로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현재는 아래글에 올렸듯이 시작품제작지원사업에 지원하여

1차 심의를 통과하였다. (2010년도 버전으로 수정하여 제출함)

아이디어를 가지고 제안서를 작성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서 고만되시는 분은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혁신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 병균, 이동의 고통을 한방에 날려보낼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

 

 

1. 개요

 

1997년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가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에 명시되었고 수도권매립지에서는 2000년부터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가 시작됐다.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일은 주부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가사 일 중 하나이다. 여름이나 겨울이나 음식물쓰레기는 집안의 골칫거리다. 여름에는 악취에 벌레가 꼬이고, 겨울엔 추워서 쓰레기를 버리러 나가기가 귀찮기 때문이다. 적정한 분량이 모이기까지 주방에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놓는 과정에서 생기는 악취와 벌레 때문에 곤혹을 치를 때가 많고 쓰레기를 분리해서 배출하는 과정 역시 번거롭고 불편하기만 하다.

 

또 비용과 환경 측면에서 볼 때 국가적 낭비도 심하다는 문제도 지적된다. 하루에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은 11397톤으로 8톤 트럭 1400여대에 달하고 연간 4000억 원의 예산이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해 사용된다고 한다.

 

이와 같이 힘들고 번거로운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해 수년 전부터 시장에서는 다양한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제품이 등장해 주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가격대가 30~70만원대로 비싼 편이고, 건조식, 파쇄 건조식. 분해식 등 종류가 많아 선택이 쉽지 않다

김치냉장고, 정수기, 공기청정기에 이어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2. 시장상황

가)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시장

 

2005

2006

2007

2008

시장규모

1,000억 원

2,000억 원

5,000억 원

8,000억 원

[중앙일보]

 

 

나)  음식물 쓰레기 처리 형태                                            (%)

 

단독주택

아파트

기타

음식물쓰레기 전용수거 용기 사용

35.6

90.2

52.8

60.0

음식물쓰레기 전용봉투 사용

31.9

7.4

39.2

23.3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

5.1

1.7

3.6

3.5

직접사료 또는 퇴비 등으로 재활용

21.9

0.6

3.1

10.5

땅에 묻음

4.9

0.1

1.0

2.4

기타

0.5

0.1

0.3

0.3

[통계청, 2005]

 

 

3. 경쟁제품 분석

가)  제품 별 가격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

제조사

제품명

처리방식

가격()

용량

소비전략

린나이

비움 SWF-03HD

온풍건조

329,000

7L

120W

루펜

루펜 LF-03Q

온풍건조

524,000

2kg

450W

신일산업

SFW-6000ML

열풍건조

242,000

8kg

 

현보하이텍

무무

냉장식

195,000

10L

50W

 

 

 

나)  비움제품 사용 후기

[이지은]

제품이 제 생각과 달랐습니다. 저는 음식물 쓰레기가 가루로 변하는 줄 알았거든요. 그냥 건조랑 악취제거만 되더라고요. 근데 악취가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요. 통이 다 차면 음식물 쓰레기라도 건조된 것이니 일반 쓰레기통에 버림 된다는데 이 냄새도 나고 형태도 그대로라 버릴 생각에 아찔합니다

 

4. 경쟁기술 분석

가)    건조식

     건조식의 특징

ㄱ. 온풍과 열풍을 이용해 음식물 쓰레기를 말리는 방식

     전조식의 장점

ㄱ. 수분을 제거해 음식물 쓰레기의 냄새를 나지 않고 부피를 많이 감소

ㄴ. 1/5로 줄어들기 때문에 자주 비워주지 않아도 됨

     건조식의 단점

ㄱ. 건조 처리에 많은 시간이 걸림 (최대 하루)

ㄴ. 완전하게 건조가 되지 않음

ㄷ. 건조된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한 별도의 용기가 필요함

ㄹ. 말린 쓰레기에 물기가 닿으면 다시 썩을 수 있음

ㅁ. 건조 처리시 악취 발생

ㅂ. 수박처럼 두꺼운 과일의 경우 건조하는데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전기료도 많이 발생

나)    분쇄 건조식

     분쇄 건조식의 특징

ㄱ. 음식물 쓰레기를 먼저 분쇄한 후 건조

     분쇄 건조식의 장점

ㄱ. 음식물 쓰레기 부피가 건조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

ㄴ. 건조하는 시간 또한 적음

     분쇄 건조식의 단점

ㄱ. 제품의 가격이 비쌈

ㄴ. 갈비뼈, 조개 껍질 등 딱딱한 쓰레기를 분쇄하는 과정에서 분쇄 날의 고장이 날 수 있음

ㄷ. 밀가루 반죽같이 걸쭉한 음식물이 날에 엉겨 붙는 문제 발생

ㄹ. 건조 처리시 악취 발생

다)    소멸식 (효모)

     소멸식의 특징

ㄱ. 미생물 발효 소멸 방식

     소멸식의 장점

ㄱ. 친환경적으로 음식물을 처리

ㄴ. 전력 소모가 건조방식에 비해 적음

     소멸식의 단점

ㄱ. 처리시 악취가 심하다

ㄴ. 싱크대 배수구와 연결하면 악취를 강제로 빼내 악취가 나지 않으나 설치비가 많이 들며 배수구를 통해서만 버릴 수 있어서 많은 음식물 처리가 불가능하다.

ㄷ. 2-3개월마다 한 번씩 미생물을 구입해 넣어줘야 한다

라)    냉장식 (열전반도체 냉각방식)

     냉장식의 특징

ㄱ. 냉장식은 화장품 냉장고와 같은 열전반도체 냉각방식을 변형한 형태를 가진 제품이다.

ㄴ. 무무 제품의 경우 0도 에서 2도 사이로 온도가 유지되나 내용물이 얼지는 않는다.

     냉장식의 장점

ㄱ. 단기간 보관하기 편하며 전기료가 적게 든다.

ㄴ. 사용이 편리하며 제품 수명이 길다.

     냉장식의 단점

ㄱ. 내용물이 얼지 않아 몇 일 지나면 부패가 진행한다.

ㄴ. 뚜껑을 열면 음식물 고유의 냄새가 나며 몇 일이 지나면 악취가 난다.

ㄷ. 음식물 폐수가 바닥에 고인다.

ㄹ. 외부에서 이동할 경우 음식물 폐수가 떨어질 수 있다.

 

5. 경쟁기술의 장단점 분석

항목

냉동식

파쇄건조식

건조식

효모식

제품가격

유지비

,

설치 난이도

보관 시 악취유무

제품수명

10

5

5

7

소비전력

70W(예상)

150W

450W

170W

크기

7L

7L

7L

7L

청소편의성

쉬움

어려움

쉬움

쉬움

처리 시 악취

악취 없음

악취 중간

악취 중간

악취 많음

처리 불가 음식물

없음

있음

있음

있음

설치비

소음

사용방법의 편의성

쉬움

보통

보통

보통

재사용 시간

0시간

1시간

6시간

12시간

 

 

6. 주부들이 느끼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

음식물 쓰레기의 문제점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의 해결책

위생 문제

냉동으로 위생문제 해결

악취 문제

냉동으로 악취발생 안 함

벌레 발생

냉동으로 벌레발생 없음

실내 공기 오염 (암모니아)

냉동을 통한 부패 방지로 유해가스 발생 안 함

자주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

냉동을 통한 장시간 보관(1– 1)으로 내용물이 전부 찰 때까지 보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 이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악취

냉동되어 있는 상태라 물이 떨어지지 않으며 악취도 발생하지 않음

 

7. 음식물 처리기 판매현황 과 성장율

 

2003

2004

2005

2006

2007(예상)

판매수량

1,500

5,000

15,000

40,000

70,000

성장율

 

333%

300%

266%

175%

[투데이 에너지, 2007-07-09]

 

 

8. 고객 정의

가)   맞벌이 신혼부부 가정

     잦은 외식으로 집에서 음식을 먹는 횟수가 적어 음식물 쓰레기가 소량으로 발생하는 가정

나)   맞벌이 가정

     어린 자녀를 둔 가정으로 위생에 특히 신경 쓰는 가정

다)   독신 가정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횟수가 적어 소량으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를 매번 버리기 번거로운 가정

라)   50대의 경제력이 있는 가정

     경제력을 가진 중년 이후의 가정으로 자녀들이 대학생 이상으로 외식이 잦아 부부만 집에서 식사하는 가정

 

 

9. 집중 공략 대상

가)   학교 선생님

나)   신축 아파트의 빌트인

 

10.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 장단점

가)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의 장점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시켜 장기간 변질되지 않도록 보관할 수 있고, 냉동된 음식물 쓰레기의 표면을 해동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악취가 나지 않는다.

     장시간 저장할 수 있다.

     사용법이 간단하다.

     저렴한 유지비

     저렴한 제품가격

나)   단점

     음식물처리기는 기본적으로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제품들이 전부이며 이와 반대로 음식물 쓰레기 냉동고의 경우 많은 수분이 냉동되면서 부피가 오히려 늘어난다는데 문제가 있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나면 음식물 쓰레기가 얼었다가 녹으면서 원래 가지고 있던 수분뿐만 아니라 공기중의 수분까지 액체화 하여 수분함량이 증가한다.

[음식물쓰레기 냉동고]


11. 관계법령

폐기물관리법은 2007년 4월 11 최종 개정되었다. 폐기물관리법 15 3항에 의하면 생활폐기물배출자 중 음식물류 폐기물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항목만 있으며, 환경부 생활폐기물과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음식물류 폐기물의 수분을 감량하는 것은 계도사항이지 의무사항은 아니라고 한다.

구분

공통

사항

수집

보관

처리

생활폐기물

구의 조례로 정함

음식물류

폐기물

 

l  전용차량 및 전용용기에 담아 운반

l  전용봉투(수거용기)에 분리 보관

l  감량의무사업장은 우선적으로 재활용

l  직 매립 금지

 [환경부, 산업폐기물과]

 

 

12. 마케팅 방안

가)   구전광고

나)   홈쇼핑 광고

다)   학교 선생님을 타겟으로 하는 명절 선물용

라)   암웨이 그룹 내 진입

마)   소개 마케팅

바)   신규 아파트 빌트인